본문 바로가기

스카이림 이야기

NPC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모드 소개





이런 모드는 저처럼 컨셉잡고 롤플레잉을 하거나 스샷을 찍는 플레이어가 주로 쓰지만...


스샷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플레이어들도 제법 있는 거 같아서 소개해봅니다. 


이 모드들은 바닐라에서 NPC들이 하는 행동을 도바킨이 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원래 스카이림 안에는 알고보면 놀라울 정도로 많은 액션이 이미 들어 있습니다. 이 액션을 다 활용할 수 있으면 사실 포즈모드는 별로 필요하지 않을 정도죠. 


다만, 이런 액션은 일상적인 모션외에는 퀘스트에서 간간히 NPC가 취하는 정도라 거의 보질 못하거나, 만들어만 놓고 아예 안 쓰는 액션도 있습니다. 

이런 액션은 애니메이션 모드를 만드는 모더들이 종종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들어 놓고 쓰지 않는 모션에 대한 예를 들면 마법부여대인데, 원래 마법부여대도 작업하는 모션이 2개 더 들어가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마법부여대에 양손을 짚는 모션 -> 손가락으로 마법부여대의 룬을 긋는 모션 -> 양손을 휘저으며 마법부여대를 작동시키는 모션.


원래는 이 세가지 모션으로 되어있지만 게임상 편의성을 위해서인지 앞의 두 개는 나오지 않고 NPC들도 쓰지 않죠. 

하지만 스카이림에 이미 들어있는 모션입니다


오늘은 도바킨에게 스카이림 NPC들의 행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대표적인 모드 4개를 소개해보겠습니다



AE Animation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4881/?



각각의 액션을 파워화 시켰기 때문에 해당 파워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해당 액션이 작동되는 가장 단순한 액션 모드입니다

따로 행동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오브젝트도 없이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단점이라면 쓸 수 있는 액션수가 대단히 적다는 것과, 수가 적긴해도 파워창을 차지하기 때문에 좀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냥 인사, 눕기, 앉기, 청소등 간단한 NPC가 하는 행동을 해보고 싶다면 사용해봐도 좋을 모드입니다



dovahkiin relaxes too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931/?



이런 모드를 쓰지 않는 분들도 알만한 도바킨 릴렉스 투입니다. 이건 롤플레잉에 최적화된 액션재현 모드죠


스카이림의 NPC들은 특정행동을 할 수 있게 짜여진 해당 오브젝트 존에서 특별한 행동을 하는데, 거기서 이 모드의 파워를 작동하면 그 오브젝트로 NPC가 할 수 있는 행동을 도바킨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무런 오브젝트도 없는 곳에서 파워를 발동하면 도바킨은 랜덤으로 여러 행동을 합니다. 

팔짱을 끼거나, 먹고 마시거나, 지도를 보거나, 책을 보거나, 바닥을 청소하거나, 무기를 손질하죠. NPC와 마주보고 있으면 입을 움직여 인삿말을 할수도 있습니다. 또 스닉상태에서 파워를 작동하면 앉거나 명상하는 액션을 작동시킬 수 있죠


MCM에서 성격설정을 통해서 어느정도 자기 캐릭터에게 맞게 행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무뚝뚝한 성격으로 설정하면 절대 바닥을 청소하는 액션을 하지 않는다는가 하는 식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액션이 오브젝트를 필요로 하기때문에 평소에 NPC가 행동을 하는 오브젝트 존을 좀 알아둬야 된다는 점. 그리고 혼자하는 액션은 랜덤성이 있어서 원하는 액션을 취하려면 파워를 여러번 써야 하기 때문에 단순 롤플레이용으로만 적합한 모드입니다. 



Puppeteer Master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0870/?



이 모드는 바닐라 액션재현 모드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닐라에 있는 모든 액션을 할 수 있는 건 물론, 만들어 놓고 실제로 게임에는 나오지 않는 액션까지 재현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킬무브에 목날아가는 것까지 모두 재현가능하고, NPC에게 액션을 강제시킬 수 있는데다, 페어 액션까지 지원하죠. 

특정 오브젝트 없이 할 수 있는 액션이 많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구동 방식은 포즈모드와 같은데, 아이템 인벤토리에 여신상이 생성되고, 그걸로 해당 액션을 셀렉트하고 리플레이로 작동하는 구조입니다. 

단점이라면 가짓수가 너무 많은데다 인터페이스가 뭐 같아서 익숙해지는데는 노력이 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가이드를 보면서 뭐가 어느 액션인지 파악부터 해야 할 정도죠. 저는 듀얼모니터 쓰고 있어서 비교적 쉬웠는데, 모니터 하나라면 창모드나 알트탭을 눌러가면서 일일히 가이드도 보고 직접 모드를 돌리면서 기능을 확인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스샷 스토리를 만들려는 분에게 추천할 만한 모드입니다만, 사실 이거 쓰느니 몇 가지 포즈 모드를 깔고 하는게 더 속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원래 스카이림에 있는 액션만 작동시키니까 CTD가 날 염려는 없겠죠. 



Animation Pack Single Spell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8645/?



AE animations의 파워로 파워 창이 너저분해지는 게 좀 불만인 모더가 만든 모드인 거 같은데, 50가지의 바닐라 애니메이션을 단 하나의 파워로 구동할 수 있게 만들어진 깔끔한 모드입니다. 


MCM으로 관리기능도 있어서 좋고, 위의 퍼펫티어 마스터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안정적인 바닐라 액션 재현 모드입니다.


어느정도 롤플레잉적이기 때문에 몇 가지 아이템을 가지고 하는 행동은 류트나, 깃털팬 같은 해당 아이템을 요구합니다. 

악기를 연주하는 모션을 취할 때 음악도 재현할 수 있는 옵션기능도 있습니다.


좀 특이하게도 NPC의 행동을 조종하려면 슬롯에 해당 NPC를 인식시키고 구동하게 되어있습니다. 


퍼펫티어 마스터만큼은 아니지만 AE 보다 많은 모션을 사용할 수 있고, 정지시킬 때까지 자동으로 액션을 반복시키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퍼펫티어 마스터는 꼭 필요할 때만 쓰고 평소에는 이것만 써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할 겁니다.

 

이렇게 좋은데도 불구하고 일본 스카이림 팬들외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모드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