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카이림 이야기

로어 아이템 팩 테스트 - 나인 기사단의 유물


대략 스무 개의 자잘한 아이템 및 아티펙트 모드를 통합하고, 일부 오류수정 및 외형과 데이터를 개조한 로어 아이템 팩 모드를 만드는 중입니다.

그 중에는 보스급 적과 싸워야 얻을 수 있는 아티펙트가 있는데, 그 테스트를 해본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나인 기사단 (Knights of the Nine)은 전작인 엘더스크롤 4 : 오블리비언의 DLC에 등장한 주역단체였습니다.

전작을 해보신 분은 시로딜 챔피언으로서 나인 기사단을 재건하고 우마릴을 쓰러뜨린 모험을 기억하시겠죠.

세월의 저편으로 사라지고 있는 나인 기사단이 스카이림에 남긴 유지와 성스러운 유물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원본 모드와 통합팩의 차이점은 나인 성기사 세트의 외형과 데이터를 손보고, 유니크 인챈트를 넣고, 

나인 성기사와의 결투도 보스급 전투로 바꾼 점입니다.

 


윈터홀드 서쪽, 탑의 비석(The Tower Stone)이 바로 눈앞에 있는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내려보면 깃발이 펄럭이는 장소에 기사의 유령이 보입니다. 

원래 저 깃발 세워진 곳은 바닐라에도 있는 곳이고, 중갑 스킬을 올려주는 나인 기사단에 대한 책과 누군가의 해골만 놓여져 있습니다만.. 

이 모드에는 거기에 대한 더 자세한 사정과 아이템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다가가면 문답무용으로 기사의 유령이 공격해옵니다. 

ENB의 DOF를 키면 지형 경계선에 따라 이 분의 몸이 흐려지기 때문에 DOF를 끄고 스샷을 찍어야 했습니다. 

귀찮게시리.



강력한 중갑 양손검사입니다. 원본 모드에서도 상당히 강했는데.. 

저 양손검이 단검의 속도에 드래곤뼈 전투망치급의 어이상실 데미지를 자랑했습니다. 

저처럼 액션컴뱃 깔면 경직 들어온 틈에 두 번 더 맞고 소븐가드로 사출됨요. 

통합팩에서는 글래스 대검의 속도에 드래곤뼈 대검 정도의 피해로 데이터를 변경했지만...  그래도 쎕니다. 



성기사의 유령이라도 일단 유령이긴 하지만 언데드 퇴치 주문은 통하지 않습니다.

사실 스카이림의 퀘스트 관련 유령 NPC들이 그렇듯, 데이터상으로는 완전한 유령이 아니니까요! (말해버렸다)



그저 강력한 양손검만 계속 휘두를 뿐이라면 재미없는 보스전이 되겠죠. 

그래서 나름 통합팩의 보스마다 각자의 전투스타일을 확립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분의 경우는 속전속결로 쓰러뜨리지 않으면.. 



한손 철퇴로 무기를 바꿔 도바킨을 견제하면서 성기사 답게 무려 3티어급 회복마법으로 빠르게 체력을 회복해버립니다. 

체력이 안전권이 되면 다시 양손검으로 무기를 바꿔 매섭게 공격해옵니다.


 

주무장인 양손검만큼은 아니지만 노르딕 철퇴의 타격력도 막강. 

회복을 막으려고 막 달려들다간 낭패를 볼수도 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데이터를 뜯어보니 종족은 노드에 40대쯤 되신 분이셨습니다.

소븐가드에도 가실 수 있는 분 같네요. 뭐, 승천하지 않으시는 이유는 이 분을 쓰러뜨리면 알게 됩니다. 



열심히 싸워서 쓰러뜨리면 갑옷세트과 양손검, 쪽지, 그리고 이분을 소환할 수 있는 주문이 담긴 마법책을 루팅할 수 있게 됩니다.
원본모드에서는 유령인데도, 왠지 시체가 남아 있어서 갑옷을 루팅하면 반투명으로 벌거벗게 되십니다.
그래서 바닐라의 유령처럼 소멸하는 디폴트 고스트 스크립트를 추가했습니다.


그 뒤에 깃발 있는 곳에서 한손검과 방패, 낡은 성기사의 갑옷과 나머지 나인의 유물이
 어디에 있는 지를 알려주는 쪽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인 기사단에 관한 이야기가 써있는 중갑 스킬북도 있습니다. 이 책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알고보니 이 분은 탐리엘에서 가장 추운 스카이림에서 흔치 않은 동사자셨습니다. 
프로스트폴을 자주 쓰는 저는 이 분에게 친근함이 느껴지네요.

어쨌든 쪽지에 쓰여진 장소는 바닐라에도 있는 지명 중 한 곳입니다. 그리고 가보면...
  


아, 깜짝이야. 탈모어 부대와 덜컥 마주치게 됩니다. 무려 여섯 명이나. 

극비작전이라도 수행 중이었는지 다른 탈모어와 달리 무작정 공격해옵니다. 

상황을 보아하니 이 사람들도 나인 기사단의 유물을 건지러 온 거 같군요.

스카이림을 해보면 탈모어는 은근 유물이나 기술 같은 거 발굴하는데 열심이긴 하죠.



탈모어 모어 낫씽.

이곳은 깃발과 성기사 유령이 있던 장소에서 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있는 곳입니다.

쪽지에 지명이 적혀있으니 어려우시면 위키에서 검색을 하셔도 되겠습니다.

이 위치에서 보면 배 마커가 보이는 데, 바닷속으로 잠수해야 발견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스샷을 찍기 위해 바닐라 DOF를 끄고 물속이 훤히 보이게 했습니다.

꽤 깊이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수중호흡 두루마리, 포션등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프로스트폴 모드 사용자라면 인동딸기즙도 필수겠죠.

 


배안으로 들어가 보면 커다란 2개의 상자가 놓여져 있습니다.



나인 기사단의 유물이 잔뜩 있습니다. 전부 합하면 상당한 무게가 될 듯.

이번에는 테스트를 위해 콘솔치트로 무게한계를 늘렸습니다만, 실제 게임진행에서는 두 번 정도 나눠서 날라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탈로스의 실책 같은 묘한 아이템도 있지만 다 쓸 데가 있으니 꼭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아이템명 변역은 추후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대장간에서 '나인 성기사' 세트를 사용해 '성전사' 세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각 파츠가 전부 유니크 인챈트가 되어있는 강력한 갑옷과 검입니다.

나인 디바인 기사단 책에서 언급되었던 잃어버린 성전사의 유물이라는 설정 같습니다.


나인 기사단의 유물답게 각각 다른 나인 디바인의 아뮬렛이 재료로 필요합니다.

재밌게도 갑옷은 책인 '탈로스의 실책'이 재료에 포함되는 군요. 아까 침몰선 상자에서 얻은 걸 쓰면 됩니다.

사실 시스템상 강철탭에 게임시작부터 활성화되어있지만, 어차피 성기사의 무구가 없으면 제작할 수 없습니다.



성기사의 검도 다시 성전사의 검으로 더 강력하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원본 모드에는 단순히 언데드 퇴치 마법부여가 되어있었을 뿐이었지만, 통합팩에서는 유니크한 인챈트로 바뀌어 있습니다.

낡아보이고 인챈트도 없는 거 같지만 사실은 대단한 힘을 가진 성검! 이라는 컨셉으로 제작했습니다.

대강 저건 나쁜 놈들이네, 퍽! 때리면 대개는 추가 피해가 들어갑니다.



망토는 무두질 작업대에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성전사 세트 여성 착용샷입니다.

성기사 세트와 성전사 세트의 외관은 동일합니다만 성능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성전사 세트에는 각각의 인챈트외에도 던가드 갑옷 세트와 같은 흡혈 마법 저항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역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훨씬 더 어울리는 갑옷이군요.

핏이 아주 그냥~



무기도 전부 외형을 변경하고 데이터를 다소 손봤습니다. 

오랜 기사단의 무기 답게 고풍스러운 템플러 소드쪽 디자인입니다.

활도 고풍스럽고 묵직한 맛이 있는 롱보우로 바꿨습니다.



나인 기사단의 갑옷입니다. 

원본 모드의 갑옷은 이거 였습니다. 전작에 등장한 나인 기사 갑옷을 재현한 거군요.

원본모드와 전작 나인 기사단 DLC를 존중하는 의미에서 이 갑옷도 얻을 수 있게 해놨습니다.

다만, 이 갑옷.. 체형을 강제로 갑옷에 고정시키기 때문에 투구를 벗으면 머리 비율이 안 맞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건 경갑옷인 준기사의 갑옷 세트입니다. 

투구는 원본모드에도 없었네요.



다음은 아까 성기사님의 유령을 쓰러뜨리고 얻은 성기사의 유령 소환 마법을 테스트해볼 차례입니다.

아까 싸웠던 그 성기사님의 유령이 이제 우리의 든든한 동료가 되어줍니다.

소환마법을 전혀 익히지 않은 도바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모드에서는 그냥 양손검으로만 싸웠습니다만...

통합팩에서는 적이 언데드라면 언데드 퇴치 주문과, 언데드 퇴치 인챈트가 된 노르딕 철퇴를 사용하는 전술로 바뀝니다.

물론 적이 강렬하게 근접공격을 해오면 다시 양손검을 들어서 반격합니다.


그야말로 성기사! 

대언데드전에서도 아주 바람직한 동료가 되어줄 겁니다. 



유령에 소환체라 함정에 피해를 입지 않는 의외의 강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원본 모드에서는 목소리를 남성 지휘관으로 설정한 탓인지 좀비처럼 우어어~ 거려서 저를 소름 돋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코드락씨의 목소리로 바꿔봤는데, 의외로 유쾌하고 재밌는 전투대사를 외치더군요.


나는 나인 디바인을 섬기는 사제나 성기사 컨셉이라, 데이드라를 소환하는 생귄의 장미따위는 쓰고 싶지 않다!

그런 정의로운 도바킨들은 나중에 이 분과 함께 싸워보세요. 



2.0 버전에서는 성전사와 성기사의 갑옷과 방패의 메쉬와 텍스쳐를 일신했습니다.

이로서 좀 더 나인 기사단의 갑옷다워졌네요.



대체로 중갑이 그렇긴 하지만,

멋지긴해도 여성에게 잘 어울리는 갑옷은 아닙니다;;



갑옷이 바뀌어버리니 이제 흰 망토보다 붉은 망토가 더 잘 맞는듯...



당연하지만 갑옷의 교체에 따라 나인 기사의 유령도 달라졌습니다.



적으로서는 딱히 신 기술이 생기거나 한 건 아닙니다만, 이분도 이전보다 쎄졌습니다.

유령이라도 WET & COLD의 눈은 쌓이는군요.



2.0버전에서는 나인 기사의 유령 소환 이펙트도 바뀌었고, 언데드전에 더 적합해졌습니다.

또한 아군의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는등, 더 함께 싸우기 편한 소환수가 되었습니다.



2.2버전에서는 성전사의 검과 대검의 메쉬와 텍스쳐도 교체되었습니다.

성전사의 망토도 갑옷과 핏이 맞는 붉은 망토로 교체.

나인 기사의 검과 대검은 그대로 입니다.



2.2버전에 와서야 진정으로 나이츠 오브 나인의 유산스러워진 거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