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카이림 이야기

로어 아이템 팩 테스트 - 움브라


대략 스무 개의 자잘한 아이템 및 아티펙트 모드를 통합하고, 일부 오류수정 및 외형과 데이터를 개조한 로어 아이템 팩 모드를 만드는 중입니다.

그 중에는 보스급 적과 싸워야 얻을 수 있는 아티펙트가 있는데, 그 테스트를 해본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움브라(Umbra)는 엘더스크롤 3, 4에 등장한 검으로 생물의 영혼을 흡수하는 능력을 가진 마검입니다. 

이 검을 지니게 된 사람은 본래 인격이 사라지고 스스로를 '움브라'라고 부르면서 끊임없이 영혼을 수확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살을 반복합니다.  

원본 모드의 모더는 엘더 3 모로윈드 버전을 생각하고 제작한 것 같습니다만, 저는 엘더 4 오블리비언에 가깝게 바꿨습니다.



드래곤 프리스트 헤브노락이 있는 발슈움(Valthume) 묘지에 들어가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발다(Valdar)의 유령과 이야기하고, 

다음 문으로 들어가면 움브라가 있습니다. 여기서 세이브를 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 움브라가 보이지 않을 시, 게임 종료후 다시 시작, 여기 세이브를 불러들인 뒤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헤브노락을 불러낼 때 앉게 되는 왕좌에 움브라가 보입니다. 

이번 움브라는 카짓입니다. 



도바킨이 다가가면 살아있는 자의 영혼을 수확하기 위해 움브라가 덤벼옵니다.

마검에 지배당한다는 설정에 따라 망령 이펙트를 넣어줬더니 이상하게 잘 어울렸습니다.



원본 모드의 움브라는 양손검 형태의 움브라를 사용하는 산적 수준의 전투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통합팩의 움브라는 엘더 4 때와 같은 검방 스타일에 에보니 워리어의 하위호환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주로 공격하기 전에 죽음의 표식 (Mark of Death) 포효를 사용합니다.

움브라 검의 깡뎀이 상당하기 때문에 포효에 맞으면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매서운 공격력을 가진 한손 검방 전투 스타일에 스톤스킨으로 방어력을 올리고 근접전을 걸어옵니다. 

피해를 입으면 가지고 있는 포션이나 빠른 치유 마법으로 회복을 합니다. 



거기에 소울케언 언데드 세트 소환 포효를 씁니다.

영혼을 수확하는데 특화된 움브라라면 분명 소울케언이나 아이디얼 마스터와어떤 연관성이 있을 거 같아서 넣었습니다.

다행히 발슈움 묘지 내부는 넓어서 따돌리며 싸우기 좋습니다.



에보니 워리어처럼 최상급 전투 퍽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전투 패턴을 비슷하게 설정했습니다.

제 기분탓인지는 모르겠는데, 스샷의 표정 하나하나가 광기 넘쳐보이네요.



플레이 방향성과 모드 환경에 따라서 강하게 느껴질 수도 약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에보니 워리어처럼 움브라도 가지고 있는 치료물약을 다 마시면 신속히 회복을 못하는 편이라 몰아붙이기 쉬워집니다.



20레벨 구간의 에보니 워리어 같은 느낌으로 디자인했습니다만...

피통이 에보니 워리어처럼 무지막지하진 않아서 더 수월하게 쓰러뜨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움브라를 죽이면 망령처럼 검은 연기로 녹아버리게끔 바꿨습니다.



움브라를 쓰러뜨리면 움브라 검과 에보니 갑옷과 방패, 저항 물약과 검은 소울젬, 연금술 재료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본 모드보다 강해진만큼 보상을 좀 더 늘렸습니다.

움브라의 일지를 읽어보면 이 카짓이 어떻게 움브라가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원본 모드의 움브라 검은 엘더 3 모로윈드의 디자인에 가까웠지만, 로어 아이템팩에는 다른 움브라 모드의 걸 가져와서 외형을 변경시켰습니다.

움브라 검의 능력은 무한 소울트랩 인챈트로 따로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순수 공격력도 막강합니다.



제련으로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고, 움브라를 장비한 상태로 스카이포지 대장간에서 

움브라를 양손검으로 바꾸거나 아예 노인챈트 버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드시 움브라를 장비한 상태여야 에보니 탭에 뜹니다.



양손검으로 바꿔봤습니다. 다른 양손검보다 길이가 꽤 깁니다. 

에보니틱한 검은 검신과 문양이 꽤 멋지군요.



원본모드에서는 원래 양손검이 기본이었습니다. 

거기에 한손검으로 바꾸면 두 번 다시 양손검으로 바꿀 수 없었지만, 로어 아이템팩에서는 언제든지 스카이포지에서 바꿀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만 바꾸는 과정에서 제련술 스킬이 오르기 때문에 치트성 비기로 악용될 소지가 있지만 그건 도바킨 각자의 선택에 맡기도록 하지요.

단, 한 번 노인챈트 버전으로 바꿔버리면 다시 원래 움브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움브라를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움브라의 사악한 힘을 제거하고 

멋지고 강력한 에보니 검에 자신만의 인챈트와 이름을 부여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얼굴 부분이 아무래도 허해서 움브라에게 가면을 추가해봤습니다.



2.0버전에서는 죽음의 표식 포효가 사라지고, 약화판 영혼찢기 포효를 사용합니다. 

어떤 저항력과 방어도 무시하고 무조건 80점 고정 피해를 주는 무서운 기술이기 때문에,

항상 HP를 80이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1.2버전에서 일부 유저분이 죽음의 표식 포효 버그를 호소하셨지만, 

그건 원래 스카이림 자체의 버그이며 이 모드와는 무관합니다. 언오피셜 패치로 수정되기도 한 버그고요.

언오피셜 패치를 쓰는 저는 책임질 이유가 없는 버그지만, 그래도 일단은 요청대로 죽음의 표식을 다른 기술로 교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