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모드 한글화

Minerva - Custom High Elf Voiced Follower 2.5 한글화 (문장 교정)




Download



원본 모드를 설치하시고, 한글화 파일을 덮어씌우세요.

MCM까지 다 번역되어있습니다.


원본 주소 : 

Minerva - Custom High Elf Voiced Follower 2.5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74256/?

일본어판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74369/?



업데이트 로그 (17/3/28)


1) 인트로 퀘스트의 대화문을 상황에 맞게 수정.

2) MCM의 마법 이름을 엘더 7 한글화에 맞춰 수정.






커스텀 보이스 동료인 하이엘프 미네르바를 동료로 맞이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일본 모더의 작품인데, Bijin 여성 NPC 리텍으로 유명한 rxkx22씨가 외모 조형을 맡았으며,

어딘가 붕뜬 다른 일본 커스텀 동료 모드와 달리 바닐라 동료 컨셉에 가까워 로어 프렌들리 합니다.


대사량이 이니고처럼 많지도 않고, 딱히 자기만의 심도있는 퀘스트를 가지고 있지도 않지만....

플레이어가 바라는 대부분의 동료 컨셉을 소화할만큼 놀라운 확장성을 가지고 있으며,

AFT, EFF 같은 유명 동료 모드 및 RDO와도 호환되는 최고의 호환성을 갖춘 커스텀 동료입니다.


아마도 기술적인 면에서는 차세대 커스텀 동료의 지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MCM으로 다양한 기능과 변경 옵션이 제공되며, 2.5버전에서는 헤어스타일 변경까지 MCM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지만 저는 이 모드의 번역자지, 제작자가 아니니 한글화외의 질문은 모더에게 직접 하거나 원본 모드의 정보를 읽어보세요.

이 모드는 제가 수정한 것도 아니고 번역만 했을 뿐이고,  MCM 번역에 소개와 설명까지 해놨으면 제가 할 필요없는 짓까지 해놓은 거니, 원작자 몫까지 

떠맡을 이유가 없습니다. 귀찮아요.


저는 기본적으로 제 블로그에 올린 모드나 한글화를 남이 쓰던 말던 관심없습니다.

"나도 즐기고 남도 즐기면 좋은 거겠지" 라는 생각에 제가 사용하는 모드의 한글화나 수정판을 올리는 것 뿐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알아서 즐기세요.







모드 도입후, 솔리튜드로 가서 로그비어의 처형 현장에 가보면

너무나 자연스럽게 시민들과 처형을 구경하러 오는 미네르바를 볼 수 있습니다.


Bijin 여성 NPC 리텍 모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냥 바닐라 여성 NPC중 한 명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자연스럽습니다.

말을 걸어보면 다른 시민들처럼 로그비어의 처형에 대한 감흥도 말합니다.



바로 화려한 의상실로 들어가기에 따라가서 말을 걸어봤습니다. 


미네르바는 시민 NPC들 처럼 자기 생활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로그비어 처형 이벤트전이라면 반드시 처형장에서 만날 수 있지

이미 처형 뒤라면, 그녀는 자신의 생활 패턴대로 밤에는 드래곤 가교 마을의 포쉴드 선술집에 머물며,

낮에는 솔리튜드로 와서 화려한 의상점, 푸른 궁전을 들리거나 산보를 하다가 저녁에 다시 드래곤 가교로 돌아갑니다.

휴일에는 드래곤 가교에만 머물며, 솔리튜드가 내전으로 포위되었을 때도 드래곤 가교 마을에 머뭅니다.



용병처럼 돈으로 고용해야하는 거 같지만, 도바킨이 자기가 드래곤본이라는 걸 증명한다면 

급격히 흥미를 보이면서 공짜로 동료가 되어주는 대화문이 나옵니다. (거침 없는 힘 포효가 필요)

만약 아직도 거침 없는 힘 포효를 익히지 못했다면 돈주고 고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얼마를 제시하던 고용되고, 실제로 돈을 받는 거 같진 않네요.


이런 현실적인 만남이 지겹다면 MCM에서 인트로 스킵을 체크하면 바로 MCM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아무 조건 없이 동료로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AFT마냥, 대화문을 통해서도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MCM으로 설정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MCM 화면은 이렇습니다.

FISS가 깔려있다면 MCM에서 자기 입맛대로 설정한 내용을 그대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미네르바가 동료가 되기 전까진 인트로 스킵외에 MCM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특정 상황에서 대화 여부, 헤어 스타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에서는 전투 강제 중지 옵션 및 설정용 파워 취득 여부, 

미네르바와의 관계 랭크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이나 라이벌로 설정할 수도 있어요.



"미네르바에게 지시" 파워를 취득하면 미네르바를 소환하거나, 미네르바가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고,

몇 가지 기능을 MCM을 열지 않고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가 미네르바의 놀라운 기능성이 보이는 곳인데,

여러가지 마법을 MCM으로 언제든 줬다 뺏다 할 수 있고, 직접 마법책을 줘서 익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링 스크립트를 쓰면, 에보니 피부 걸고, 석화 피부를 또 거는 바닐라 AI 같은 바보짓도 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미네르바 전용 커스텀 주문도 보유하고 있지만, 이것도 쓸지 말지 플레이어가 정해줄 수 있죠. 



게다가 직업 변경과 세세한 전투 AI 조정까지 가능합니다.

CK툴로 NPC의 AI 조정을 해보시지 못한 분은 헷갈리실 수도 있겠지만 

어려우면 그냥 직업 변경만 해주시면 알아서 거기에 맞게 AI가 조정됩니다.

다만 변경 사항은 도바킨의 다음 레벨업때부터 적용되게 됩니다.



미네르바의 디폴트 설정은 검과 마법을 쓰는 마검사이지만,

MCM에서 이렇게 원하는 직업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도바킨의 컨셉에 따라, 또는 자신이 바라는 미네르바의 인상에 맞춰 정해줄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스텐다르의 경계병으로 삼고 싶다면 마검사로 설정한 뒤, MCM에서 몇몇 마법을 금지시키거나 추가시켜준 뒤에

관련 장비를 맞춰주면 바로 스텐다르의 경계병 미네르바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미네르바는 대부분의 바닐라 동료처럼 세세한 고유 설정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상상력에 따라서 바꿔갈 여지가 많습니다.



일단 마검사 지향의 기본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보통 커스텀 동료는 벨붕 장비를 가지고 나오기도 하는데, 의외로 평범한 마법템입니다.



전투시에는 노드 저리가라 할 정도로 호전적이고 적에게는 냉소적.

하이엘프 답게 우아하면서도 오만해보이지만, 사실은 가축을 돌보거나 농사일을 좋아하는 농촌 아씨스러운 구석도 있고,

탈로스 숭배자를 탄압하는 탈모어를 싫어하는 등, 마음씨가 제대로 되어먹은 아가씨입니다.



하이 엘프 답게 마법을 잘 씁니다.

거기에 스크립트로 관리되는 AI를 가진 탓인지, 마법사에게는 전격 마법, 언데드에게는 화염 마법을 골라 딱딱 쓰기도 하며

꽤 기민하게 적의 행동에 반응하면서 싸웁니다.



전용 회복 마법에는 도바킨과 아군을 힐 해주는 효과도 있고, 적절한 타이밍에 써주기 때문에

사실상 힐러 역활도 해줍니다.



커스텀 동료답게 출중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식하게 스텟으로 밀어붙이는 게 아니라, 다양한 퍽과 정교한 AI 덕에 강하다는 느낌입니다.

아직 뜯어보진 않았는데, 싸우는 걸 보면 제가 짐작하는 것만으로도 7개 이상의 퍽을 가지고 있을 거 같네요.

직업을 바꾸면 거기에 따라 퍽 구성도 달라지는 방식이 아닐까 합니다.


게다가 MCM으로 전투능력을 상당한 폭으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 환경에 따라 

미네르바의 강약도 조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네르바는 바닐라에 있는 하이엘프의 Female Elf Haughty 목소리 타입을 사용하고 있지만, 

바닐라 스카이림에 없는 240줄의 커스텀 대사가 추가되어있습니다.

대사량을 보면 대사가 많은 바닐라 동료보다 약간 더 많은 수준일까요.

하지만 RDO 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대사 바리에이션을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일본어판에 옵션 파일로 올라와 있는 보이스 파일을 덮어 씌우면 일본어 음성을 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부 대사는 바닐라 대사를 가져와 쓰기 때문에 풀 일본어 음성 스카이림이 아니면, 영어로 말하는 부분도 나옵니다.



모드 탓에 드로거가 세 배쯤 더 나오는 황량한 폭포 신전 미네르바 덕분에 수월하게 진행되더군요.



역시 만든 사람이 만든 사람인 만큼 비진스러운 얼굴 조형이네요.

얼굴에 옅게 하이엘프의 문신이 있는데, 이 문신은 모드 설치시에 적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속도가 빠른 소환 기능과 함께 이렇게 마커 기능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확실히 기능성에서는 이니고조차 앞서 가는 커스텀 동료입니다.

기능은 많은 편이지만 인트로 퀘스트밖에 없다보니 빌리야처럼 스크립트 덩어리도 아니고요.

(물론 빌리야가 컨텐츠로서는 압도적이지만)



미네르바에 대한 소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네요.

바닐라 스카이림 동료만큼의 설정만이 부여된 커스텀 동료지만, 스카이림의 주민이라고 여길만한 실감은 주고 있고,

그 밖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으로서 미네르바와의 관계나 이야기를 플레이어가 

직접 꾸며갈 수 있는 컨셉의 동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혼도 가능하고, 관계나 직업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도바킨의 라이벌, 적, 연인, 아내, 친구...

어떤 역할로든 배치할 수 있고, 전투 지향 플레이에서부터 평범한 바닐라 플레이까지 어떤 플레이 환경에도 적응 가능할 만큼

팔로워 기능도 매우 충실하기 때문에 든든한 활약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소소한 모드 한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ote 한글화  (0) 2017.03.21
Zim's Immersive Artifacts 한글화 (1.3 업데이트)  (6) 2017.03.18
Hammet's Dungeon Packs 2.8.5 수정판  (15) 2017.03.15
Armoured Arvak  (7) 2017.03.05
Farm Animals HF 1.7.1 수정판  (4) 2017.03.03